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진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5권 제12호
발행연도
2023.12
수록면
443 - 456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은 대중음악 작곡가 백영호의 초기 영화 주제가의 현황 및 악곡을 분석한 연구이다. 1950-1960 년대 초반의 한국영화계의 흐름을 파악하고, 이 시기 백영호 영화 주제가를 연도별로 고찰하고 참여 영화와 협업한 대중예술인을 분석하며, 주제가의 구조적, 선율적, 리듬적, 형식적 특징과 가사와 선율 관계 분석을 연구 목적으로 한다. 연구대상 38곡을 분석한 결과 백영호는 21편의 영화에 참여하였고 38 곡의 영화 주제가를 작곡했으며, 16명의 영화감독, 다섯 명의 작사가, 16명의 가수와 협업하였다. 7음계, 2도 순차진행, 3화음, 중창곡 등은 이 시기 한국대중음악 경향과 궤를 같이하나 고음과 넓은 음역의 노래, 잦은 4도, 7도-10도의 급격한 도약, 의도적으로 사용된 불균등, 불균형 프레이즈 사용 등의작법들은 이 시기 백영호 영화 주제가의 특징으로 나타났다. 1960년대로 접어들며 더 활발해진 영화주제가 작업은 1964년 “동백 아가씨”로 이어져 백영호의 음악적 전성기를 견인하였다

목차

1. 서론
2. 연구방법
3. 연구결과
4. 논의
5. 결론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1102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