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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선희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5권 제12호
발행연도
2023.12
수록면
555 - 565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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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광역시 기초자치단체 공무원의 다문화교육 경험이 조절변인으로서 다문화 수용성 결정요인에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다문화 수용성은 다문화사회 전반에 걸쳐 요구되는 사회문화적 가치이며, 특히 다문화 정책을 수행하고 있는 일선 공무원 집단에서는 더욱 필요한 요소이다. 분석 결과, 공무원의 다문화 수용성에는 여러 결정 요인들이 존재하며 다문화 교육 경험이 그러한 수용성 결정요인에 정(+)의 영향을 미치고 있음이 입증되었다. 따라서, 일선의 기초자치단체 공무원들이 원주민과 이주민을 조화롭게 공존하도록 돕는 정책 수행의 주체로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보다 체계적인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의 개발이 필요하다.

목차

1. 서론
2. 선행연구
3. 공무원 대상 다문화 교육 현황
4. 연구의 결과와 시사점
5. 결론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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