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손은경 김병선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5권 제12호
발행연도
2023.12
수록면
629 - 640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대학생들의 여가활동을 영어학습으로 활용된다면 대학생들을 적극적인 학습자로 탈바꿈시킴으로써 영어학습 효과가 극대화될 것이라는 가정에서 출발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생들이 선정한여가활동을 기반으로 영어학습을 경험하게 하고, 그 경험의 본질적 의미를 현상학적 연구방법으로 규명해 보는 데 있다. 연구참여자는 충청남도에 위치한 J대학 보건복지학부 재학생 9명이다. 자료는 심층면담을 통해 수집되었고, Colaizzi의 현상학적 방법으로 수집한 자료를 분석하였다. 연구의 결과 18개의중심내용과 7개의 대주제로 범주화되었다. 긍정적인 측면으로 ‘배경지식의 효과’, ‘명확한 목표의식’, ‘자율성’, ‘정의적 태도 변화’. ‘구어체 표현의 노출’이 도출되었다. 부정적인 측면은 ‘자료 선정의 어려움’과‘영어학습 자료로서의 한계’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시사점으로는 여가활동에 기반한 영어 학습 경험으로, MZ 세대 학습자들이 선호하는 교수전략으로 매체 활용의 여러 방안이 모색될 필요가 있음을 제안하였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1106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