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나영 박소형 최현철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5권 제12호
발행연도
2023.12
수록면
1,329 - 1,342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전도식기(pre-schematic stage : 4~7세) 아동의 자기이해능력 향상을 위해 점토를 활용한다감각-융합적 예술교육 프로그램과 그 방향성을 제시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문헌연구와 선행연구를 통해 전인적 교육을 강조한 루돌프 슈타이너(R. Steiner)의 예술교육론 및 색채론, 그리고 그의이론을 적용한 발도르프 교육과정을 분석하였고, 점토가 전도식기 아동의 자기인식과 이해에 효용성이 있으며 색채탐구교육에 있어서 다감각적 요소로 활용 가능하다는 것을 파악하였다. 이에 따라 아동교육의 현장에서 수행 가능한 색채와 점토, 즉 시각 자극과 촉각 자극이 연계되는 다감각적 점토의 활용방향성 및 예술교육 프로그램을 제안하였으며, 프로그램의 토대인 도토(陶土)의 다양한 색채, 질성, 질감의 활용을 통한 체험 활동은 아동 스스로 자연의 일부임을 인지하고 인간 근본, 즉 자기 자신에 대한 이해 향상에 유용하다는 점을 명확히 하였다.

목차

1. 서론
2. 자기이해능력 향상과 다감각 색채예술교육
3. 점토를 활용한 다감각적 아동 색채교육 방향성
4.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1370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