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준현 최정한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5권 제12호
발행연도
2023.12
수록면
1,409 - 1,424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4년제 대학에서 실용음악을 전공하고 있는 학생들에 대한 설문과 실용음악을 수행하고 있는교수자들의 자문을 토대로 하여, ‘실용음악 전공 교육’에서 ‘웹리터러시’ 교육 수요와 필요성을 파악하는것을 목적으로 하여 진행되었다. 실용음악 전공생들이 실제로 음악 학습 및 감상을 수행하는 데 있어서음원 전문 플랫폼, 유튜브, SNS 등의 ‘웹미디어/플랫폼’이 어떤 역할을 수행하는지를 살펴보고, 제작자로서 가지는 웹이 ‘음악 발표 및 유통’ 미디어로 갖게 될 위상에 대한 인식을 살펴보았다. 또, 실용음악교수자들이 학생들의 ‘웹리터러시’ 관련 교육 필요성과 수요를 어떻게 파악하고 있는지도 함께 살폈다. 교수자와 학생 모두 음악교육, 감상, 유통 등 전 과정에 걸쳐 웹미디어가 주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으며, 또 그와 관련한 교육이 도입되고 확대되어야 한다는 인식을 공유하는 확인되었다. ‘웹리터러시’ 교육의 확대 및 교과과정 도입의 필요성은 높은 정도로 공유되었다는 사실을 밝히고 있다.

목차

1. 서론
2. 연구 방법
3. 연구 결과
4.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1370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