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수연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6권 제1호
발행연도
2024.1
수록면
29 - 40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대학 교육에서 디지털 스토리텔링 활동 시 디지털 리터러시, 창의성 간의 관계와 변인 간미치는 영향을 검증하는 데 목적을 지닌다. 최근 디지털 도구를 활용한 교육에 대한 관심이 증가되고있다. 그러나 디지털스토리텔링 활동 진행 시 학습자의 디지털 리터러시 역량과 창의성의 관계, 변인간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는 미비하다. 두 변인 간 관계에 대한 분석이 중요한 이유는 디지털 리터러시는 학습 성과물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변인이기 때문에 디지털 도구 활용이 많고, 창의적 사고를 요구하는 디지털 스토리텔링 활동에서 학습자의 디지털 리터러시와 창의성이 어떤 관계에 있는지 상관관계 분석을 통해서 결과를 도출하는 것은 학문적으로 가치가 있다고 판단되었다. 연구 대상은 서울 소재C 대학에 재학하고 있는 대학생 74명이다. 연구 방법으로는 기술통계, 상관관계분석, 단순회귀분석을활용하였다. 상관관계분석 결과 디지털 리터러시 역량과 창의성 간의 관계는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 단순회귀분석 결과 디지털 리터러시 역량이 좋을수록 창의성이 높아지는 것으로 평가되었으며 창의성이높을수록 디지털 리터러시 역량이 높아지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본 연구 결과를 토대로 대학생의 디지털스토리텔링 활동에서 교수자의 수업 설계와 팀 학습전략에 도움이 되는 자료가 되기를 바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0773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