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성백춘 (한국비즈니스협회)
저널정보
한국산업비즈니스학회 한국비즈니스연구 한국비즈니스연구 제8권 제1호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25 - 46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오늘날 경제상황은 그렇게 녹록치가 않은 것이 현실이다. 많은 사람들이 돌파구를 찾기 위해 안간힘을 써 보지만 명쾌한 해법을 찾지 못하고 있다. 그러다 보니 고육지책으로 접근하는 것이 창업이다. 창업 중에서 가장 접근하기 쉬운 것이 프랜차이즈 창업이며 그중에서 카페창업이 가장 많이 선호하는 아이템으로 관심의 대상이 된다.
따라서 카페창업이 증가하는 현상을 가져오고 있으며, 카페창업을 통하여 성공하는 경우와 실패하는 사례가 동시에 발생한다. 이를 엄격히 분석하면 실패하는 사례가 더 많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카페창업을 하고자 하는 예비창업자들은 무작정 유행아이템을 좆아 창업할 것이 아니라 카페창업을 한다면 주요 고객층이 누구이며, 그 고객층의 니즈에 맞춤형으로 창업절차를 진행하고 운영하여야 만이 성공확률을 높일 수가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카페창업 중 대학생들을 주요 고객층으로 하고자 하는 예비창업자들에게 대학생들의 카페 선호도, 이용목적 등에 대한 연구결과를 제시하고자 한다.
연구결과 대학생들이 카페를 이용하는 목적 중 주된 이유는 공부하기 위한 공간 및 친구를 만나기 위한 공간으로 활용하는 것이 가장 핵심이며, 대학생들은 카페 브랜드와 가격에는 민감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대학생들이 선호하는 카페의 구성은 분위기가 조성된 내부인테리어, 와이파이 제공 등 서비스를 최우선으로 꼽았다.
따라서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카페를 창업하고자 한다면 이러한 대학생들의 선호도를 잘 분석하여 창업을 한다면 성공확률을 높일 수 있을 것이라고 정보제공에 본 연구의 목적을 두고 있다.

목차

국문 초록
Ⅰ. 서론
Ⅱ. 선행연구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