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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성균 (경희대학교) 양태경 (경희대학교) LIU MENGLEI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무예학회 무예연구 무예연구 제18권 제3호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47 - 72 (26page)
DOI
10.51223/kosoma.2024.08.18.3.47-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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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경극(京劇)의 구성내용에서 무술의 역할을 고찰하고자 한다. 나아가 경극(京劇)에서 보이는 무극(武劇)이 중국무술에 미친 사회문화적 의미에 대해 논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수집된 2차자료를 대상으로 질적연구의 문헌고찰을 통해 자료를 정리하고 해석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경극은 아름다운 멜로디, 춤사위, 무술적 동작, 화사한 분장을 통하여 희곡, 문학, 미술 등 총체적인 예술장르이다. 둘째, 경극은 지방의 극단들이 북경으로 유입되어 문화간 교류, 수용, 통합 및 융합 현상을 통해 재창조된 희극 장르이다. 셋째, 무극(武劇)은 휘반(徽班)이 여러 지방의 희극의 특색을 융합하여 형성되었으며, 희극배우는 무술을 반드시 수련하여야 했다. 넷째, 무극(武劇)에서 표현하는 맨손무술과 무기무술을 파자공(把子功) 이라고 하였으며, 무극 장르의 표현을 위해 반드시 파자(把子)를 수련해야 했다. 다섯째, 경극의 희극배우는 무술의 동작들과 더불어 호흡방식도 수용하였다. 여섯째, 경극에서 차용한 무술동작들은 희극에 활력을 불어넣었으며, 경극에서의 무극(武劇)은 무술에서 유래하여 오히려 무술에 생명력을 주었다. 일곱째, 경극은 희극이라는 뮤지컬의 일종이기도 하지만 고도의 체육극이자 무술극이다. 여덟째, 경극에서의 무극(武劇)은 무술의 전승경로의 확장과 더불어 활성화 및 무술의 다양성에 영향을 미쳤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경극의 역사적 배경과 형식
Ⅲ. 경극 무술의 기원
Ⅳ. 경극에 수용된 전통 무술
Ⅴ. 경극에서 보이는 무극(武劇)이 전통무술에 미친 사회문화적 의미
Ⅵ.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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