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ZHAO SHUJUN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어문교육연구회 어문연구(語文硏究) 어문연구(語文硏究) 제52권 제1호
발행연도
2024.3
수록면
287 - 316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중국인 학습자의 석사학위논문 선행연구 부분에서 나타난 비판적 태도 표현의 사용 양상을 한국어 모어 화자와 비교하여 살펴보았다. 그 결과, 어휘 측면에서 중국인 학습자에 비해 모어 화자는 비교적 더 다양한 어휘를 사용하여 자신의 비판적 태도를 드러냈다. 정형화된 표현 측면에서 모어 화자는 자신의 비판적 태도를 적절히 드러낸 반면 중국인 학습자는 자신의 비판적 태도를 거의 드러내지 않고, 드러낸다고 하더라도 모어 화자만큼 정형화된 표현을 익숙하게 쓰지 않아 어색한 부분이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제언을 제시하였다. 첫째, 선행연구 비판적 담화 쓰기 교육이 대학의 교양 과정, 기초 공통 과정, 전공 심화 과정, 그리고 대학원의 논문 작성법 과목 등에서 모두 이루어져야 한다. 둘째, 피드백이 학습자들에게 자신이 작성한 글에서 부족한 점을 파악하고 수정·보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학습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기 때문에 교수자가 학습자들에게 충분한 피드백을 제공해야 한다. 본 연구는 선행연구 비판적 담화 쓰기 교육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으나 연구 자료는 한국어 교육 분야의 석사학위논문에만 국한되었다는 한계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