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종성 (청주교육대학교) 최진오 (창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독서학회 독서연구 독서연구 제70호
발행연도
2024.2
수록면
173 - 201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의 학년별 기초 문해력을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규준을 산출하는 것이다. 두 중소도시에서 학업 성취가 중간 수준에 속하는 초등학교 한 곳씩 선정하여 초등학교 1학년 135명, 2학년 103명을 임의 표집한 후 단어 읽기, 단어 철자, 유창성, 독해, 음운 인식 검사를 실시하였다. 연구에서 활용된 소검사들의 내적신뢰도는 최소 .702(음소 인식), 최대 .802(독해)로 수용 가능한 수준에 해당하였다.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의 소검사별 백분위를 기준으로 스태나인(stanine scores)을 산출한 결과 두 학년 모두에서 구분점수 1, 2에 속하는 아동은 평균 수준의 성취를 의미하는 구분점수 5에 속하는 아동에 비해 두드러지게 낮은 성취를 보였다. 모든 소검사에서 2학년은 1학년에 비해 유의하게 높은 성취를 보였는데 특히 단어 철자에서 학년 간 성취도 차이가 가장 컸다. 본 연구를 통해 산출된 소검사별 구분점수는 개별 아동의 읽기 수행 정도를 객관적으로 평가하는 데 유용한 척도로 읽기부진 학생에 대한 교육적 개입의 시기와 정도를 평가하는 데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