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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혜정 (연세대학교) 최정혜 (연세대학교) 황인서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마케팅관리학회 마케팅관리연구 마케팅관리연구 제29권 제1호
발행연도
2024.1
수록면
53 - 72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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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감염병 확산 상황에서 생활체육 업종의 시장 퇴출 의사결정 요인을 탐구한다. 운동 동기이론을 기반으로 위생과 패션을 생활체육 인접 업종으로 정의하고, 공급 차원의 위험요인노출과 수요차원의 소비지출로 업종 간 관계를 구조화하여 폐업과의 연관성을 밝힌다. 이를 위해 공공데이터와 카드 소비 데이터를 활용하였으며, 공간효과를 반영한 베이지안 다수준 계층모형을 구축하였다. 분석 결과, 공급 차원에서 위험요인과의 관여도가 높은 위생 업종 종사자가 많은 지역에서 헬스장 폐업이 많이발생한 반면, 관여도가 낮은 패션 업종 종사자가 많은 지역에서는 폐업이 적게 관찰되었다. 소비 차원에서는 영역 간(패션) 보상 소비가 높은 지역에서 폐업이 더 많이 일어난 한편, 영역 내(위생) 보상 소비가 높은 지역은 퇴출 의사결정에 유의한 차이를 주지 못한다는 사실이 드러났다. 본 연구는 건강 위기 인식 및 이로 인한 파급효과를 살핌으로써 관련 이론 및 실무에 기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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