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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도현미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30권 제1호
발행연도
2024.2
수록면
231 - 254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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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메타버스를 활용한 온라인강좌를 개발하고 개발한 강좌의 적용을 통해 효과성을 검증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ADDIE모형에 따라 선행연구 분석과 실무자 인터뷰를 바탕으로 면밀하게수업을 설계하였다. 실제와 유사한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메타버스 플랫폼 중에서 디자인과 개발이용이한 젭(ZEP)을 선정하여 메타버스 내 학습환경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온라인강좌의 효과성 검증을위해 K-MOOC 수강생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통제집단은 온라인강좌만 수강하였으며, 실험집단은 온라인강좌와 메타버스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도록 하였다. 두 달간의 운영이 종료된 후, 설문조사를실시하였다. 연구결과, 메타버스를 적극적으로 활용한 집단이 원격실재감, 학습공존감, 학습몰입이 높게 나타났다. 둘째, 메타버스를 활용한 실험집단이 통제집단보다 이수율이 높게 나타났다. 셋째, 메타버스를 활용하는 것이 인지된 학업성취도, 학습지속의향, 학습만족도 증진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학생들은 메타버스를 활용하는 것에 대해 새롭고 흥미로운 경험으로 인식하였고, 메타버스로 구현된 공간에 대해 실제 지역을 방문한 것처럼 느껴졌으며, 실제로 방문하고 싶다고 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메타버스를 활용한 온라인강좌가 실재감과 학습성과 향상에 기여할 뿐만 아니라, 다양한 교육 현장에 적용이 가능함을 시사한다. 연구결과를 통해 메타버스를 활용한 온라인강좌 개발과 운영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고 향후 온라인강좌에서 메타버스를 활용하기 위한 실증적인 기초자료를 제공했다는데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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