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양우동 (이화여자대학교) 권순희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국어교육학회 새국어교육 새국어교육 제138호
발행연도
2024.3
수록면
65 - 100 (3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목적: 본 연구는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나타난 앵커 김현정의 질문 기능을 분석하여 관계 지향적 질문, 반응형 질문의 교육적 의미와 가치를 밝히는 데 목적이 있다. 방법: 질문 기능을 크게 ‘관심 표현 질문’과 ‘경청 표시 질문’, ‘의문 수행 질문’, ‘방송 진행 질문’ 네 가지로 나누어 뉴스쇼에 나타난 사용 빈도를 분석하고, 세부 기능을 질적으로 분석하였다. 결과: 김현정은 질문을 수행할 때 항상 상대방에게 경청하는 자세를 보여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김현정은 직접 정보를 요구하기보다 먼저 선행 화자의 발화에 대한 관심이나 경청을 한 다음에 다시 질문하곤 한다. 김현정의 질문은 질문 기능에 따라 ‘청자 관심 및 주의 끌기’, ‘사건 관여 의지 보이기’, ‘청자의 답변 의지 유도’, ‘공감’, ‘강조’, ‘놀람’ 등 12가지 기능으로 세분화할 수 있다. 결론: 언어나 정보, 지식에 중점을 두었던 질문 지도에서 ‘존재와 관계’, ‘소통과 공감’에 중점을 두면서 언어, 정보, 지식을 아우르는 질문 지도의 필요성을 주장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