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선주 (한국외대 통번역대학원)
저널정보
한국일본어교육학회 日本語敎育 日本語敎育 제107권
발행연도
2024.3
수록면
21 - 35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교양 일본어 회화 수업을 개선하기 위하여 서울 시내의 4년제 S대학교 교양수업인「일본어회화1」과「일본어회화2」수강생 56명을 대상으로 ‘학습자 참여형 수업’을 설계하고 수업실천 사례연구 결과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학습자들은 ‘회화 실습’ 및 ‘개별 맞춤형 피드백’에 대한 만족도가 매우 높았으며, 성격유형별로 교수자의 피드백을 수용하는 데 있어 차이가 있어 ‘성격 요인을 고려한 피드백’이 효과적일 수 있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또한 ‘회화 실습’ 및 ‘개별 맞춤형 피드백’으로 인하여 학습자들은 더욱 적극적으로 수업에 임하였으며, 회화 실습 및 개별 맞춤형 피드백 제공 시 교수자가 성격 요인을 고려하는 것에 대해 ‘학생 개개인이 받아들이기 쉬운 피드백이 되므로 도움이 된다’, ‘사람에 맞게 배려해 주신다는 생각이 든다’, ‘맞춤형 지도 방식이라 포괄적인 지도 보다 좋다’, ‘학생들과의 소통을 중요하게 생각해 주는 것 같아 수업에 대한 흥미가 올라간다’와 같은 의견을 제시하였다. 이처럼 ‘학습자 참여형 수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교수자와 학습자 간의 ‘소통’과 ‘공감’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확인하였으며, 교수자와 학습자 간의 상호작용 증대를 위해 본 연구결과가 교육현장에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