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현철 (제주대학교) 이연우 (제주대학교)
저널정보
경성대학교 산업개발연구소 산업혁신연구 산업혁신연구 제40권 제1호
발행연도
2024.3
수록면
323 - 337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본 연구의 목적은 목적지 이미지, 방문객 인게이지먼트, 진정성이 기억에 남을만한 관광경험(MTE)에 영향을 미치는지, 기억에 남을만한 관광경험이 관광객 행동의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목적지 이미지, 방문객 인게이지먼트, 진정성이 관광객 행동의도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았다. 본 연구는 제주도 농촌마을에서 관광체험을 한 내국인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최종적으로 301부가 실증분석에 사용되었다. SPSS 25.0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여 각 요인과의 인과관계를 규명하였다. 분석결과를 보면 목적지 이미지, 진정성은 회복경험, 참신성 경험, 의미 경험, 쾌락주의 경험, 지역문화 경험에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다. 회복, 참신성, 쾌락주의, 지역문화 경험은 재방문의도와 온라인구전효과에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으며 또한 방문객 인게이지먼트, 진정성은 재방문의도와 온라인구전효과에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음을 증명하였다. 제주지역의 농촌체험마을 발전을 위해 방문객의 인게이지먼트와 진정성있는 경험을 창출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장기적인 관점에서 적정 시장규모가 형성되었을 때 해당마을에 대한 이미지를 포지셔닝하고 브랜딩 해나가는 마케팅 관점도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