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현경 (숭실대학교) 전주성 (숭실대학교)
저널정보
순천향대학교 인문학연구소 순천향 인문과학논총 순천향 인문과학논총 제43권 제1호
발행연도
2024.3
수록면
141 - 164 (24page)
DOI
https://doi.org/10.35222/IHSU.2024.43.1.14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보육교사가 지각한 직업정체성과 교사-유아 상호작용 간의 관계에서 교사효능감과 직무스트레스의 이중매개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이 연구의 대상은 서울 및 경기 지역에 소재하고 있는 국공립, 민간, 가정, 직장 어린이집에서 재직 중인 보육교사 총 329명이다. 수집된 자료는 Hayes(2022)의 SPSS PROCESS macro (Model=6)을 사용하여 이중매개효과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보육교사의 직업정체성, 교사-유아 상호작용, 교사효능감 간에는 정적 상관이, 이들과 직무스트레스 간에는 부적 상관관계가 있었다. 둘째, 보육교사의 직업정체성과 교사-유아 상호작용 간의 관계에서 교사효능감과 직무스트레스는 완전 이중매개효과가 있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교사-유아 상호작용을 증진하기 위해서 보육교사의 교사효능감을 높이고 직무스트레스는 줄이는 노력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