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수민 (한양대학교, 의류학과) 이지연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브랜드디자인학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22권 제1호
발행연도
2024.3
수록면
33 - 44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소비자들의 환경에 대한 관심과 책임감 있는 소비 행동이 높아짐에 따라 패션기업들은 지속가능 경영 활동의 필요성을 더욱 인식하게 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SNS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에코패션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과 이슈를 조사하고자 한다. 텍스트마이닝 기법을 활용하여 2015년 1월부터 2020년 1월까지의 자료를 네이버, 다음, 구글, 유튜브에서 수집하였다. 텍스톰(TEXTOM)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고, 빈도분석과 매트릭스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노드엑셀(NodeXL)을 사용해 키워드 간 연결 구조와 연결중심성 분석을 하였다. 네트워크 시각화를 위해 넷드로(NetDraw)를 사용하였고, 키워드들의 군집 도출을 위해 CONCOR 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에코패션에 대한 키워드는 총 24,373개가 수집되었으며 이 중 주요 빈도수를 기반으로 상위 70개의 주요 키워드를 도출하여 분석을 진행하였다. 빈도분석 결과, 상위 5위로 패션, 에코백, 브랜드, 대한민국친환경대전, 가방이 나타났으며, 연결중심성에서는 제품, 친환경, 패션, 소재, 브랜드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에코패션 카테고리는 산업, 아이템, 캠페인, 구매행동, 구매이유, 감성어, 에코로 총 7개로 나누어졌으며, 유사성이 있는 키워드를 군집화한 결과 에코패션 제품, 지속가능한 생산, 국내에코캠페인, 글로벌에코캠페인의 4그룹으로 나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패션 기업의 친환경 마케팅 전략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을 파악할 수 있고, 기업의 고객 중심 마케팅 전략에 도움을 줄 것으로 사료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