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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은미 (동아대학교) 박은주 (동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3권 제2호
발행연도
2017.6
수록면
25 - 36 (12page)
DOI
10.18208/ksdc.2017.23.2.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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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젊은이들 사이에 인디브랜드에 대한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 이는 인디브랜드가 젊은 감각과 아이디어를 가지고 자신만의 스타일을 만들어 줄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인디브랜드에서 패션제품을 구매할 때 소비자의 패션관여도가 제품평가기준과 소비자 만족에 미치는 영향의 차이를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의 결과는 인디브랜드에서 패션제품을 다루는 마케터들이 마케팅 전략을 기획하는데 새로운 정보를 제공해 줄 수 있을 것이다. 연구의 자료는 인디브랜드에서 패션제품을 구매한 적이 있는 대학생 212명으로부터 수집하였다. 자료 분석은 SPSS 23.0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을 실시하였고, AMOS 23.0을 이용하여 확인적 요인분석과 구조모형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인디브랜드 소비자의 패션관여도 중 즐거움은 패션제품의 감성적 편익과 실용적 편익에 모두 정적 영향을 미쳤다. 패션관여도 중 유행성은 패션제품의 감정적 편익에는 정적 영향을 미쳤지만 실용적 편익에 부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다른
변수들보다 패션에 대한 즐거움과 패션 제품에 대한 감정적 편익이 소비자 만족에 더 큰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이상의 연구결과로 인디브랜드 소비자의 패션 관여도가 패션제품의 제품평가기준과 소비자 만족에 영향을 미침을 확인하였다. 나아가 인디브랜드에서 패션제품을 구매할 때 패션관여도 중 즐거움의 영향이 큼을 확인하였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고찰 및 가설 설정
Ⅲ. 연구방법 및 절차
Ⅳ. 결과 및 논의
Ⅴ. 결론 및 제언
Reference

참고문헌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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