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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완석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고려대학교 역사연구소 史叢(사총) 史叢(사총) 제111호
발행연도
2024.1
수록면
249 - 291 (4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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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에 용연향이 수입되기 시작했을 때 용연향은 아말향이라 불리는, 평범한 일개 향료에 불과하였다. 그러나 ‘용의 침’이라는 신화가 부가되면서 아말향은 용과의 연관성이 제시되었고, 곧 기이한 효능을 지닌 신비한 물질로 여겨지게 되었다. 또한 용이 황제의 상징이기에 용연향이 대개 어용으로 사용되면서 중국인들에게도 더욱 선망의 대상이 되었다. 높은 인기로 인해 인도양에서 생산되는 용연향의 많은 부분이 중국으로 수입되어 다양한 양상으로 소비되었다. 용연향은 고래가 생산하는 배설물에 불과했고, 중국의 지리 지식이 확장되어 감에 따라 그 생산에 대해 사실과 부합하는 정보들이 입수되었다. 하지만 이 향료와 용을 연관시키는 주장은 폐기・대체되지 않았는데, 용연향의 가치는 향 자체보다는 용의 침이라는 인식에 있기 때문이었다, 중국에서는 그 가치를 수호하기 위해 오히려 용연향의 신화를 더욱 정교화하여 이를 공고하게 하였다. 즉 중국에서는 용연향의 신화가 수요를 낳고, 수요가 다시 신화를 낳는 순환이 의도적으로 발생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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