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윤정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문화교육학회 문화예술교육연구 문화예술교육연구 제19권 제1호
발행연도
2024.2
수록면
79 - 110 (3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학습자가 학습 과정에서 탐구를 통해‘영속적인 이해’에 이르게 하는 핵심 질문의 의미와 특징을 McTighe and Wiginns(2013, 2016)에 근거하여 고찰하고 2022 음악과 교육과정에 적합한 핵심 질문을 개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2015 교육과정에 기반한 현행 음악 교과서의 질문을 추출하여 핵심 질문으로서 가능성이 있는지 탐색하였고, 2022 개정 교육과정에 기반하여 초등학교 5~6학년과 중학교의 핵심 질문을 개발하고 그 적합성을 검증하는 과정을 거쳤다. 총체적 수준의 핵심 질문은 핵심 아이디어와 성취기준에서 62개를 도출한 후, 전문가 검증을 통해 선정된 44개의 총체적 수준의 핵심 질문에서 도출이 가능한 한정적 질문의 예를 제시하였다. 2015년도와 2022년도 개정 교육과정이 기반으로 하는 Wiginns and McTighe(2005)의‘이해중심 교육과정’과‘백워드 설계’에서는 교과의‘핵심 개념, 일반화된 지식, 그리고 핵심 아이디어’에 이르게 하는 것이 바로 핵심 질문이라고 소개한다. 본 연구를 시작으로 앞으로의 현장에서 교사와 학습자가 핵심 질문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활용하며, 각 과정에 맞게 핵심 질문을 설계해 나갈 수 있도록 다양한 형태의 연구가 더 진행되기를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