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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지원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동양예술학회 동양예술 동양예술 제62호
발행연도
2024.2
수록면
117 - 132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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춤은 시간의 예술이자 공간을 펼치면서 지속되는 여운의 예술이다. 현실에서의 시간상과는 유리된 특수한 공간에서 철학적 관념이 존재한다. 한국춤의 미학적 특수성 가운데 ‘엇박’은 ‘어긋나다’, ‘비정형이다’, ‘규칙적이지 않다’ 등 뭔가 ‘정(正)’의 존재에서 차이 되는 개념에 있다. 곧 정박에 어긋나는 시간적 개념이 그것인데, 이러한 시간은 개념이 되는 순간 ‘의미에서의 공간’이라는 질적 정의의 또 다른 해석을 필요로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춤과 음악이라는 동일한 시간단위에서의 리듬과 몸의 동조화 현상인 엇박과 춤사위의 흐름으로 인한 호흡의 미적 규정, 내면의식과 세계관의 반영 등 예술적 양상을 의미화 한다. 이는 한국춤의 멋과 여유, 여백과 회귀의 현상에 관해 독자적 ‘어긋남의 미’의 규칙을 찾고 내면의 세계관까지 읽어냄을 의미한다. 한국춤 멋의 미학적 규정에 관한 예술의 내면발화의 기교적 의미와 미감의 시공간적 구조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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