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은규 (죽리초등학교)
저널정보
부산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교사교육연구 교사교육연구 제63권 제1호
발행연도
2024.3
수록면
15 - 34 (20page)
DOI
10.15812/ter.63.1.202403.1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기초학력전담교사들의 직무수행 경험을 탐구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2022년부터 A 교육청 기초학력전담교사제에 참여했던 6명의 기초학력전담교사 및 그들과 동일교에 근무하는 3명의 담임교사를 연구 참여자로 하여 2023년 8월부터 10월까지 면담을 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 참여자들의 기초학력전담교사 직무수행 계기는 담임교사로서의 실패 경험, 한 아이에 대한 지도 경험, 그리고 기초학력 전문성을 향상시키고자 해왔던 여러 연수 경험의 축적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기초학력전담교사의 직무수행 양상은 작동하는 회로 만들기, 전문적인 기초학력 수업 실천하기, 역할에 집중하거나 잡무 수용하기로 나타났다. 셋째, 기초학력전담교사의 직무수행에 관한 연구 참여자들의 인식은 전문성이 요구되는 직무, 고양감을 주면서도 소진을 느끼게 하는 직무, 파급효과가 부족한 직무로 분석되었다. 이 연구는 기초학력전담교사의 직무수행 계기부터 구체적인 직무수행 양상과 그에 관한 인식에 대해 연구 참여자들의 심층적인 경험을 탐구하였고, 도출된 결과에 대한 논의 및 제언을 함으로써 기초학력 정책 운영에서 지원 인력의 대안적 관점을 모색했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