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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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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최한올 (서울왕북초등학교) 박상현 (서울특별시교육연구정보원)
저널정보
안암교육학회 한국교육학연구 한국교육학연구 제30권 제1호
발행연도
2024.3
수록면
87 - 116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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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서울시 단위학교 3개 및 지역교육청 산하 학습도움센터 1개를 사례로 초등학교 현장의 기초학력 보장을 위한 통합지원 운영 실태를 분석한 것이다. 분석결과 초등현장의 기초학력 통합지원 진단은 경직된 방식과 유연한 방식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통합지원을 위한 지원 방식에서 학교 내에서는 프로그램 간 상호 관련 없이 진행되는 분절적 지원과 유관적으로 지원되는 통합적 지원으로 분류되었다. 학교 밖 전문적 연계의 경우 1개 학교를 제외하고는 연계가 잘 이루어지지 않았는데, 이때 기초학력 지원대상자 사례를 분석했을 때 학교 내⋅외에서 통합지원을 받은 학생의 기초학력 신장 효과가 긍정적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학교 현장의 통합지원 운영체계를 분석한 결과 교사 간 업무 단절의 문제가 통합을 저해하고 있었으며, 따라서 기초학력 통합지원을 위해서는 학교 현장에서 유관업무를 통할할 수 있는 구심점이 필요하다는 결론이 도출되었다. 이에 결론에 본 연구의 시사점 및 제한점과 더불어 초등 기초학력 보장을 위한 통합지원에 대해 제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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