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사승연 (연세대학교 일반대학원) 류지훈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부산대학교 교육발전연구소 교육혁신연구 교육혁신연구 제34권 제1호
발행연도
2024.3
수록면
303 - 324 (22page)
DOI
10.21024/pnuedi.34.1.202403.30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는 온라인 학습 관련 연구의 주제어에 대한 연도에 따른 종단적인 추세와 중심 주제어들의 관계에 대한 변화를 연구하고자 했다. 연구방법: 2018년부터 2022년까지의 5개년에 걸친 논문 709편을 대상으로 이분 네트워크 시각화 및 투영을 통해 연도에 따른 온라인 학습 관련 주제어의 추세를 파악하고, 중심 주제어로 다이내믹 네트워크를 구성해 중심 주제어 간 관계와 이에 대한 종단적인 변화를 분석했다. 연구결과: 2020년부터 온라인 학습에 관련한 주제어는 더욱 다원화되었으며, 2020년부터 2022년까지의 네트워크에서 가중치가 가장 높은 링크는 모두 코로나19와 연결된 링크였다. 이분 네트워크 투영 후 가중치가 5인 주제어에 2018년 네트워크에서 가중치가 높은 주제어들이 포함되며, 다이내믹 네트워크에서 꾸준히 높은 연결 정도를 갖는 주제어들이 있었다. 또한 온라인 학습에 관련한 주제어로 실험 및 실습 과목, 예체능 과목, 의사소통을 기반으로 하는 학습에 대한 주제어들이 자리 잡았다. 스태틱 네트워크에서는 실시간-비실시간수업을 연결하는 링크의 가중치가 가장 높았다. 다이내믹 네트워크에서 2020년과 비교했을 때 2021년에는 코로나19와 교사를 연결하는 가중치가, 2022년에는 예비교사의 연결 정도가 높아졌다. 마지막으로 고등교육 노드는 2020년부터 꾸준히 높은 편의 연결 정도를 보였고, 대학생 노드는 2020년에 비해 2021년에 다른 노드들과 연결된 정도가 눈에 띄게 증가했다. 논의 및 결론: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시사점과 함께 온라인 학습 관련 후속 연구와 저자 제공 주제어 활용의 방향성에 대해 제언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