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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홍선주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양수연 (서울대학교) 최영인 (서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35권 제1호
발행연도
2024.3
수록면
33 - 55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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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향후 급변하게 될 미래 사회에는 테크놀로지 기반의 맞춤형 학습 실현 가능성이 더욱 높아질 것으로 내다보고, 이러한 상황 맥락 아래에서 시나리오 플래닝의 방법론적 절차에 따라 미래 국어과 수업의 시나리오를 개발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통해 가까운 미래의 교실 현장에서 실현될 학습자 맞춤형 수업의 방향을 탐색한 후, 미래 국어과 교육의 모습을 선제적으로 예측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기개발된 수업지도안을 토대로 특정 국어과 수업 장면을 구체적으로 상정하였다. 이후 해당 수업에서 특히 중요시되는 학습자 특성 요인을 고려하여, 잠재프로파일 분석과 의사결정나무 분석을 통해 학습자를 재유형화하였다. 학습자를 유형화한 까닭은 가까운 미래일지라도공교육 현장에서 1:1의 개별화된 맞춤형 학습을 완전하게 실현하는 데 여전히 현실적인 제약이 뒤따를 것으로 판단함에 따라, 해당 수업에 영향을 미치는 일련의 특성들을 중심으로 학습자들을 유형화하여 군집화(clustering)한 것에 따른 결과이다. 이 연구는 교육 공동체가 공감하고 납득할 수 있는 미래 교육의 국면을 추상적이고 선언적으로 기술하는 것 대신, 시나리오를 통해 실체적이면서도 생생하게 드러냈다는 점에서 의의를 가진다. 본고의논의를 발판으로 삼아 향후 현장에서 맞춤형 수업을 실천하는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난점과 함께유의미하고 실효성 있는 지원 방안에 대해 풍성한 학술적 논의가 이어지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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