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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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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남연 (장안대학교) 김명정 (배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원대학교 유아교육연구소 한국유아교육연구 한국유아교육연구 제26권 제1호
발행연도
2024.3
수록면
147 - 168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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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예비유아교사의 인공지능 관련 실태와 인식, 그리고 예비유아교사를 대상으로 한 인공지능 교육에 대한 요구를 분석하였다. 이를 위하여 서울과 경기도 소재 전문대학의 유아교육과 재학생 145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였고 수집된 자료는 SPSS 29.0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인공지능 활용 경험에 비해 예비유아교사의 인공지능에 대한 관심도와 이해도는 보통 수준이었으며 인공지능을 ‘인간과 유사한 사고 혹은 생각을 할 수 있는 컴퓨터 시스템’으로 이해하고 있었다. 또한 인공지능 에 대한 긍정적 인식보다 부정적 인식이 더 높게 나타났고 자신에게 미치는 영향력은 보통 수준이었다. 둘째, 예비유아교사를 대상으로 한 인공지능교육의 필요성을 높게 인식하고 있었다. 그리고 인공지능을 활용 한 놀이 지원 능력 향상을 목표로 전문성 있는 교수자가 미래 사회 변화와 더불어 놀이를 통한 인공지능 교육 사례에 대해 가르쳐줄 것을 요구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기초로 예비유아교사를 위한 인공지능교육 교과목 개발을 위한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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