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현주 (인천재능대학교) 김유정 (경인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어린이교육문화비평학회 어린이교육비평 영유아교육과정연구 제13권 제1호
발행연도
2023.1
수록면
17 - 38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인공지능시대에 미래 인재 양성을 위한 유아교육의 방향을 모색해 보는 것에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인공지능, 유아교육 등 관련분야에서 종사하고 있는 전문가 14명을 대상으로 델파이 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자는 표준 델파이(standard Delphi) 조사를 총 3차에 걸쳐 진행하였으며 델파이 3차 조사 결과의 합의도 및 수렴도 분석을 바탕으로 합의정도를 판단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본 연구에 참여한 전문가 패널은 현재 인공지능시대를 대비한 유아 및 유아교사 대상 교육은 이루어지고 있지 않다는 의견에 합의하였다. 둘째, 전문가들은 인공지능 교육은 변화하는 시대에 맞춰 새로운 지식을 습득하고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는 의견에 합의하였다. 셋째, 인공지능시대의 유아 대상 교육으로 전문가들은 스토리텔링 기술을 활용한 교육(SIRI: Speech Interpretation and Recognition Interface)이 가능하다는 것에 합의하였다. 또한 유아교사 대상 교육으로 인공지능의 개념이해에 대한 기초교육, 인공지능 활용방법 및 실제, 윤리적 측면의 교육, 유아발달에 적합한 인공지능 교육 등을 통해 가능하다는 것에 합의하였다. 마지막으로 전문가들은 인공지능시대의 유아 및 유아교사 대상 교육을 위한 정부차원의 물리적, 경제적 지원이 요구되며 특히 유아교육 현장에서는 놀이를 통한 인공지능 교육이 현실화 되어야 한다는 것에 합의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인공지능 교육의 올바른 방향을 설정하고 유아 및 유아교사 대상 관련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되길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