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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성희 (SK하이닉스)
저널정보
피터드러커 소사이어티 창조와 혁신 창조와 혁신 제17권 제1호
발행연도
2024.3
수록면
93 - 136 (44page)
DOI
10.22834/pds.2024.17.1.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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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반도체 기업의 전문 인력 개발과 역량 강화를 위해 기업의 사 내기술 대학 육성 내용을 분석하고 이를 통한 반도체 기업 경쟁력 강화 방안을 모 색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반도체 산업 선두 주자인 SK하이닉스의 사내 대학인 SK 하이닉스 대학 (SK hynix University)을 사례분석 대상으로 선정하여 단일 사례 연구를 진행했다. SKHU의 교육 체계가 어떻게 조직 내 역량 강화 및 현장 문제 해 결 능력 향상에 기여하고 있는지에 대한 심도 있는 분석을 위해 메커니즘 이론 관 점에서 ser-M 모델을 통해 주체, 환경, 자원, 메카니즘의 네 가지 관점에서 SKHU의 대학 운영 내용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주체 관점에서는 총장의 지도 하에 개발된 직무 기반 인재 육성 체계, 교육 플랫폼의 확장, 그리고 학과장 주도의 신규 교육 제도 개발이 강조됨을 확인할 수 있었다. 환경 관점에서는 최첨단 교육 시설, 디지털 온라인 교육의 강화, 그리고 유연한 외부 협력 구조의 중요성이 나타 났다. 자원 관점에서는 현직 사내강사의 역할, 차별화된 교육 콘텐츠의 중요성, 그 리고 현장 교육 장비 지원이 강조되고 있음을 확인했다. 마지막으로, 메카니즘 관 점에서는 현장 문제 해결을 위한 직무교육, 다양한 교육 방식과 플랫폼의 선택, 그 리고 업무와 교육의 병행적 특성이 강하게 부각되었다. 결국 반도체 대학의 경우 특수교육과 업무 협력 구성시스템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발견할 수 있었으며, 때문 에 기업 사내 대학과 같이 기업 연계 교육이 중요하다는 시사점을 제시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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