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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Sunwoo Kyounghee (Hyundai Motor Group) Choi Jinhee (aSSIST University) Blazquez* Victor (University of Applied Sciences and Arts of Southern Switzerland)
저널정보
피터드러커 소사이어티 창조와 혁신 창조와 혁신 제17권 제1호
발행연도
2024.3
수록면
137 - 184 (48page)
DOI
10.22834/pds.2024.17.1.1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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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탄소중립 추세 속에서 세계 자동차 산업은 전기차를 중심으로 전동화 시대로 접어들고 있다. 전기차 생산 기업은 테슬라를 위시한 신생 ICT 브랜드와 VW, Toyota, 현대자동차그룹과 같은 전통 브랜드로 나뉠 수 있는데, ICT 브랜드들과는 달리 전통 브랜드들은 ICE에서 EV로의 급격한 사업전환(Business transformation)에 직면하고 있다. 전통 자동차 브랜드들의 전동화 사업 전환은 흥미로운 연구 주제이지만, 이에 대해 이론적 틀을 적용하여 분석한 선행 사례연구는 많지 않다. 이에 본고는 ser-M 이론을 바탕으로 현대자동차그룹의 전동화 및 미래 모빌리티 사업전환 사례를 다루었다. 현대자동차그룹은 전통 브랜드 중 가장 먼저 전동화 생산 체제로의 전환에 성공하고, 통상적인 자동차 산업을 넘어서 AI, Robotics, 및 도심항공운송과 같은 미래 신사업 영역으로까지 진출하였다. Ser-M 모형의 프레임워크에 따라, 현대자동차그룹의 사업전환 요인을 주체, 환경, 자원으로 나누고, 이들 요인들의 상호작용을 일으켜 사업전환 성과를 가져온 특유의 매커니즘을 규명하였다. Ser-M 분석 결과, 현대자동차그룹 사례를 강력한 미래 비전을 가진 주체가 변화된 환경 속에서 새로운 자원을 창출하는 ‘자원창조형’ 사업전환으로 정의하였고, 기존 헤리티지의 장점을 계승하면서도 새로운 요소를 가미할 수 있는 리더십-팔로우십 조합, 위기 극복을 통해 조직에 내재화된 적응력 및 탄력성, 경쟁 속에서도 조화를 추구하는 기업문화가 사업전환 메커니즘의 핵심 내용임을 밝혀내었다. 본 연구를 통해 전통 자동차 브랜드의 사업전환 사례 연구의 공백을 메울 뿐만 아니라, 현대자동차그룹과 같이 총체적이고 근본적인 사업전환을 추진하는 경영자들에게 현실적인 인사이트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 다만, 연구 대상인 현대자동차그룹의 사업전환이 여전히 현재 진행형인 측면이 있고, 또한 본 연구가 한 기업에 대한 단일 사례 연구임을 감안할 때, 글로벌 자동차 산업의 전동화와 미래 모빌리티 시장 성숙이 보다 진전된 시점에 여러 전통 자동차기업 들의 사업전환 사례의 비교 연구를 통한 연구 보완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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