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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명진 (전북과학대학교) 강신겸 (전남대학교)
저널정보
융합관광콘텐츠학회 융합관광콘텐츠연구 융합관광콘텐츠연구 제10권 제1호
발행연도
2024.2
수록면
69 - 82 (14page)
DOI
http://dx.doi.org/10.22556/jctc.2024.10.1.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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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본 연구는 최근 관광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도구로 각광받고 있는 관광인플루언서 마케팅에서 공감과는 다른 소비자들의 심리적 반응 중에 하나인 대리만족에 대한 이론적 검토와 실무적 시사점을 제안하였다. 이를 위해 대리만족감을 야기하는 독립변인들은 무엇이며, 이렇게 생성된 콘텐츠에 대한 관광대리만족이 관광태도와 관광지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구조방정식 모형을 통해 살펴보았다. 방법: 본 연구는 관광 콘텐츠 시청 경험이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포본으로 설정하였다. 온라인 설문과 종이 설문을 동시에 진행하였으며, 설문 기간은 2023년 10월 01일부터 11월 15일까지 실하여 분석하였다. 결과: 총 본 연구를 진행함에 있어 설문 대상은 관광 콘텐츠 시청 경험이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진행하였으며, 총 324부 중 312부가 회수되었으며, 이 중 무성의한 답변, 중복 답변, 답변을 끝내지 않은 설문지를 제외한 263개의 설문을 대상으로 실증 분석하였다. 이에 대한 분석결과 적시성, 신뢰성, 유용성, 상호작용성은 대리만족에 영향을 미쳤으며, 대리만족은 관광태도, 관광지 이미지에 영향을 미쳤다. 결론: 본 연구는 관광콘텐츠와 대리만족에 대한 연구의 확장에 기여할 것이며, 관광콘텐츠 개발에 관한 실무적인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관광 콘텐츠가 소비자들의 대리만족을 불러일으키기 위해서는 소비자들에게 적절하고, 상호작용성이 높으며, 신뢰성이 높은 콘텐츠를 많이 제작해야 한다는 것을 시사하고 있으며, 관광 콘텐츠와 소비자 간의 상호 소통이 중요하게 작용했다는 점은 관광산업 종사자에게 시사하는 바가 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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