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우진 (광신대학교) 이미나 (광신대학교) 김동일 (광신대학교)
저널정보
아태인문사회융합기술교류학회 아시아태평양융합연구교류논문지 Asia-pacific Journal of Convergent Research Interchange Vol.10 No.2
발행연도
2024.2
수록면
615 - 626 (12page)
DOI
http://dx.doi.org/10.47116/apjcri.2024.02.4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협동전래놀이가 농촌아동의 공동체 의식 향상을 위한 협동전래놀이프로그램 효과를 알아보고자 실시하였다. 협동전래놀이 속에는 옛날부터 전해 내려오는 우리 문화와 정신이 담겨 있어 미래에 적응하거나 새로운 문화를 창조해 나가는 기반이 된다. 본 연구의 대상은 전라남도 B군의 위치하고 있는 초등학교 5명(남: 3명, 여: 2명)아동이다. 연구참여자는 초등학교 고학년으로 이루어졌으며, 협력전래놀이는 아동의 공동체 의식과 협동의 효과를 얻고자 하였다. 본 프로그램 구성은 협동전래놀이 영역과 공동체 의식 증진을 위한 내용으로 구성되었다. 협동은 모든 학생들이 공동 과제를 함께 학습하는 방법이며, 이를 통해 집단 구성원 간의 배려하고 존중하는 긴밀한 관계를 유지할 수 있다. 연구결과, 협동전래놀이는 공동체 의식에서 친밀감, 소속감, 상호공존 의식에서 효과가 있었다. 이는 농촌아동들이 교육 현장에서 자유 활동 및 바깥놀이, 강당놀이 시간에 자유롭게 이루어진 협동전래놀이는 또래관계에서 공동체 의식을 경험하는 계기가 되고 있다. 즉, 협동전래놀이는 고유한 전통의 의미가 있다는 점에서 긍정적 놀이 경험을 통해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자발적으로 협력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