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순구 (고려대학교 두뇌동기연구소) 박애스더 (동국대학교 이주다문화통합연구소)
저널정보
다문화아동청소년연구원 다문화아동청소년연구 다문화아동청소년연구 제9권 제1호
발행연도
2024.2
수록면
57 - 83 (27page)
DOI
https://doi.org/10.56023/mcyca.2024.9.1.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다문화역량 증진을 목적으로 개발된 교재를 활용한 시범수업을 통해 학생들의 다문화역량과 다문화 수용성에 유의미한 변화가 있는지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경기도 A 초등학교 5학년(n=74)을 대상으로 수업을 실시하고, 교육 전·후에 다문화역량의 변화를 살펴보았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수업에 참여한 학생들은 자기이해역량, 비판적 사고역량, 창의적 문제해결역량이 높아졌으며, 이를 통해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이 학생들의 역량 증진에 도움이 되었음을 확인하였다. 상황이해역량, 의사소통역량, 공동체역량 평균은 수업 이후 높아졌으며, 다문화 수용성 평균은 오히려 낮아졌으나 이러한 변화는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유의미한 변화를 보이지 않은 변인들은 사전 설문에서 다른 변인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수준의 평균을 보여 천정효과에 따른 것으로 해석해 볼 수 있으며, 이와 관련한 후속 연구가 요구된다. 이 연구는 다문화역량 증진을 목적으로 개발된 교재를 활용하여 시범수업을 실시하고, 그 결과 학생들의 실질적인 역량의 변화를 확인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이와 더불어 5차시에 걸친 시범수업을 통해 그 효과를 검증함으로써 범교과 주제로 다문화교육을 실천하고자 하는 교사들에게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