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주희 (목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국제미술교육학회 미술과 교육 미술과 교육 제25집 제3호
발행연도
2024.7
수록면
43 - 63 (21page)
DOI
10.20977/kkosea.2024.25.3.4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미술관 교육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요구가 높아짐에 따라, 국가 수준 미술과 교육과정에서도 미술관 관련 내용 및 방법이 강조되고 있다. 평생교육의 차원에서 미술 문화를 이해하고 향유하기 위해서는 학교 교육의 맥락에서 미술관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며, 일회성 체험보다는 지속적으로 미술관을 찾을 수 있는 지식과 기능, 태도를 기르도록 해야 한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역량의 관점에서 뮤지엄 리터러시를 정의하고, 예비교사들의 미술관 경험과 뮤지엄 리터러시에 대한 인식과 요구 조사를 바탕으로 뮤지엄 리터러시 함양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예비교사 대상 뮤지엄 리터러시 교육 프로그램은 기초 소양으로서 뮤지엄 리터러시를 함양하기 위한 수업과 뮤지엄 리터러시 교육 역량 함양을 위한 전시 연계 프로그램 개발 및 전시 기획 프로젝트를 제안하였다. 프로그램 운영은 온라인 수업과 대면 수업을 혼합한 블렌디드 러닝을 활용하여 미술관 경험의 기회를 확대하고자 하였다.

목차

요약
서론
뮤지엄 리터러시와 현행 국가 수준 미술과 교육과정
교사를 위한 미술관 교육 사례
뮤지엄 리터러시 함양을 위한 프로그램(안)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