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국제미술교육학회 미술과 교육 미술과 교육 제17집 제4호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133 - 154 (22page)
DOI
10.20977/kkosea.2016.17.4.13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은 미국 어린이 뮤지엄인 브루클린과 디트로이트의 초기 미술관 교육 프로그램과 전시형태에 대해 비교 및 분석하였다. 1899년부터 1930년대 초반까지 어린이 미술관이 형태를 갖춰가며 성장해나 가는 과정을 살펴보면서 어린이 뮤지엄의 기원과 목적, 그리고 각 뮤지엄들의 전시내용과 교육적 프 로그램에 대해 살펴보는데 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서 어린이 전시와 교육적 프로그램이 어떻게 발 현했는지, 당시 지역사회의 어린이들에게 어떤 영향을 끼쳤는지, 그리고 어린이 뮤지엄이 지역사회 속 에서 발전하기 위해 미술관 담당자들이 어떤 노력을 하였는지도 함께 고찰해볼 수 있다. 무엇보다 본 논문을 통해 과거의 어린이 뮤지엄 현장을 고찰하여 역사적 맥락을 살펴봄으로 현재의 어린이 뮤지엄 교육을 연구하고 실천하는데 밑거름이 되고자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607-0009481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