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가우
저널정보
한국비즈니스학회 비즈니스융복합연구 비즈니스융복합연구 제9권 제4호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181 - 187 (7page)
DOI
10.31152/JB.2024.08.9.4.18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교사의 계획에 따라 학생들을 가상박물관 체험학습에 참여하게 하고 적극적인 감상 활동 후 연계활동으로 미술표현 활동을 실시해 학생들의 미술 인지와 미술활동 능력 향상에 대해 탐구하는 것을 연구의 목적으로 삼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가상박물관 교육 프로그램이 미술 인지 및 활동 능력에 미치는 효과에 대해 실증연구를 통해 검증하였다. 연구 결과, 가상박물관 교육 프로그램 참가 여부와 참여 기간, 참여 횟수 모두 인지 능력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났고, 미술감상 능력의 여러 하위요인(주제설명, 미적요소, 전통미술의 관심, 감상태도)에서도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또한, 가상박물관 교육 프로그램 참가 여부, 참여 기간, 참여 횟수에 따라 미술표현 능력의 여러 하위요인(디자인 표현 능력, 입체표현 능력)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가상박물관 교육 프로그램이 학생들의 미술 인지 능력, 미술 감상 능력, 미술 표현 능력을 모두 향상시킬 수 있음을 실증적으로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가상박물관 교육 프로그램이 학생의 미술 인지 능력, 미술 감상 능력, 미술 표현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효과적임을 입증함으로써 가상박물관을 활용한 교육의 실효성을 확인하였다는 점에서 연구의 의의가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906760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