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경애 (경북대학교) 강현석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5권 제6호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293 - 303 (11page)
DOI
http://dx.doi.org/10.14257/AJMAHS.2015.12.34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Eisner의 예술교육론에 기초하여 미술교육에서의 바람직한 평가의 방향을 모색해보는 것에 있다. 미술교육에서 평가는 우호적이지 못한 개념으로 취급되는 경향이 있다. 미술교육이 어떤 가치가 있고, 또 교육적으로 어떤 성과를 가져왔는가를 알기 위해 미술교육 활동과 그 결과를 측정할 올바른 평가가 반드시 필요하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학습과 평가가 가능한 인지과정으로써 미술활동을 이해하고자 한다. Eisner의 예술교육론은 미술 활동의 인지적 가치를 밝힌다는 점에서 미술교육의 가치와 의미를 재고하게 하고, 미술교과의 재발견에 기여하는 이론으로 평가받고 있다. 그러나 그의 예술교육론이 미술교육에 관한 인식의 전환을 가져옴에도 불구하고, 미술교육과 관련하여 집요하게 변하지 않는 오해와 고정관념이 여전히 존재한다는 것은 사실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첫째 미술교육에 관한 인식의 전환을 공고히 하고자 미술활동에 잠재된 인지과정에 주목하고, 둘째 이에 관한 Eisner의 주장들을 살펴봄으로써 평가 차원에서 감식안의 특성과 성격을 규명하고 평가의 확장된 개념을 정립하기 위한 가능성을 조명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