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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헌국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물리학회 새물리 새물리 제74권 제8호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812 - 823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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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몇 년간 생성형 인공지능 기술의 발전은 다양한 분야에서 주목을 받고 있으며, 특히 거대 언어 모델의 등장으로 교육 분야에서도 큰 변화를 예고하고 있다. 본 논문은 생성형 인공지능의 발전과정과 역사를 간략히 소개하고, 이러한 기술이 교육에 미치는 영향과 이를 극복하기 위한 방법을 제시한다. 특히 거대 언어 모델의 ‘환각’ 문제를 중심으로, 이러한 문제가 발생하는 원인과 해결 방안을 논의한다. 생성형 인공지능의 교육적 활용 사례로는 학생 질문에 실시간 응답하는 대화형 인공지능, 답안 평가 및 피드백 제공, 맞춤형 학습 경로 제공 등이 있다. 그러나 이러한 기술 도입에는 비윤리적 편향성, 데이터 프라이버시 문제, 현실과 동떨어진 정보 생성 등의 문제점이 우려된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미세조정, 논리적 추론, 반복적 질문, 검색 증강 생성 기술 등이 제안되고 있다. 본 논문은 생성형 인공지능의 교육적 활용에 대한 이해를 돕고, 효과적인 활용 방안을 제시하여 교육의 질을 향상시키고 부정적인 영향을 최소화하는 데 기여하고자 한다.

목차

I. 서론
II. 거대 언어 모델의 등장과 역사
III. 거대 언어 모델의 새로운 흐름과 문제들
IV. 환각에 대처하기 위한 문제 해결 방법
V. 결론 및 시사점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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