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정선 (한양대학교) 황용수화 차미령
저널정보
국제언어문학회 국제언어문학 국제언어문학 제58호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549 - 581 (3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한국어교육 전공 외국인 대학원생의 소집단 논문 쓰기 수업 경험과 그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여 논문 쓰기 역량 향상에 시사점을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 소재 H대학교 한국어교육 전공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소집단 논문 쓰기 수업 전후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업 전 설문은 소집단 활동 경험과 학문적 쓰기 경험을, 수업 후 설문은 수업 효과와 논문 쓰기 과정의 어려움을 조사하였다. 수업 전 설문 조사 결과에서는 학습자들 대부분은 소집단 활동 경험이 있었으며, 만족도도 높았다. 그리고 학문적 글쓰기 경험이 있었으나, 체계적 교육은 부족하였다. 수업 후 설문 조사 결과에서는 논문 쓰기 수업이 논문 쓰기 능력 향상에 도움이 되었다고 응답하였으며, 이유로는 협업을 통한 다양한 아이디어 공유와 문제 해결, 논문 쓰기의 지식과 방법 습득때문이라 답하였다. 학습자들은 논문 쓰기 과정에서 주로 자료 분석과 주제 선정에서 어려움을 겪었는데 연구 방법, 언어 자료 분석 도구, 선행연구 검토의 의의에 대한 교육이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소집단 활동에서는 다양한 의견과 생각을 공유할 수 있었으나, 의사소통과 팀원의 참여 태도에서 어려움이 있다고 하였다. 따라서 소집단 활동의 구체적 지침과 교수자의 지속적인 피드백이 필요하며, 소집단 활동을 하며 학습자 간의 배려하고 존중하는 의사소통의 중요성에 대한 교육이 필요해 보인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연구 방법
3. 결과 분석
4. 논의 및 결론
Abstract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906750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