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선정 (동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30권 제3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137 - 158 (22page)
DOI
10.18208/ksdc.2024.30.3.13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현재 판매율이 높은 골프공 패키지 디자인의 시각 요소를 분석하고 소비자 선호도와 제품 평가를 바탕으로 소비자들이 원하는 디자인을 파악하여 소비자를 만족시키는 동시에 시장에서 경쟁력 있는 골프공 패키지 디자인의 방향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골프 시장, 골프공, 패키지 디자인에 대해 알아보고 한국 시장 판매 상위 골프공 브랜드 8개를 선정하여 시각 요소 (브랜드 로고, 색채, 이미지, 레이아웃, 타이포그래피)를 분석했다. 또한 설문조사를 통해 디자인에 대한 수요 조사와 8개 사례에 대한 소비자 평가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시각적 특징으로는 8개의 제품 모두 차별화된 디자인을 보이고 있었으나 기하학적인 패턴의 디자인을 사용했다는 데에서 공통점을 보였다. 소비자 수요 조사에서 패키지 디자인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요소로는 브랜드라는 대답이 가장 많았고 현재 디자인에서 개선이 요구되는 요소는 레이아웃이라는 답이 가장 많았다. 8가지 사례의 패키지 특성에 대한 소비자 평가에서는 식별력에 대한 평가 점수는 가장 높았으나 심미성이 낮은 점수를 보여 이 부분을 보완할 디자인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통해 발전하는 골프 산업에서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골프공 또는 골프용품 패키지 디자인으로 향후 디자인과 시장 발전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사례 선정 및 분석
Ⅳ. 설문조사 및 분석
Ⅴ. 결론
Reference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08809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