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백지연 (홍익대학교) 김선영 (홍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문화산업학회 문화산업연구 문화산업연구 제24권 제3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189 - 201 (13page)
DOI
10.35174/JKCI.2024.09.24.3.18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갤러리카페의 체험 양상을 분석하여 문화예술 향유에 대한 욕구와 감성 체험 욕구를 충족시키는 문화 공간으로서 미술 시장의 확산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운영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으로는 지시적 내용 분석을 선택하였으며, 갤러리카페를 방문한 이용객을 대상으로 심층 인터뷰를 진행하고, 파인과 길모어의 체험경제이론에 의거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갤러리카페는 상대적으로 다양한 ‘엔터테인먼트 체험’ 요소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교육 체험’ 측면의 요소는 제한적이라는 의견이 많았다. ‘현실도피 체험’ 측면은 네 가지 체험 요소 중 상대적으로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미적 체험’ 측면은 시각적인 요소와 후각적인 요소가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네 가지 체험 중 가장 두드러지는 양상을 보였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총체적 체험은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가 주는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이용객들에게 새롭고 다양한 체험을 부여하기 위해 시대의 요구에 맞춰 디지털에 기반한 프로그램 도입이 필요하다. 둘째, 네 가지 요소의 통합된 체험을 제공하는 전시 기획이 필요하다. 셋째, 지역에 기반한 교육공간으로 거듭날 필요가 있다. 넷째, 예술작품과 커피를 하나의 통합된 체험으로 제공하여 갤러리와 카페가 결합된 장점을 극대화 할 수 있어야 한다.마지막으로 작가와 소비자의 적극적인 연결을 통해 판매를 촉진할 수 있는 체험 이벤트를 개발하여 미술 작품 판매 유통 플랫폼으로서 자리매김할 수 있는 운영자의 노력이 요구된다. 본 연구는 갤러리카페가 차별화된 문화공간으로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운영 방안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목차

I. 서론
II. 이론적 배경
III. 연구 방법 및 분석
IV.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