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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선영 (서울대학교) 허정행 (여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코칭능력개발원 코칭능력개발지 코칭능력개발지 제26권 제9호 (통권 제100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93 - 103 (11page)
DOI
10.47684/jcd.2024.09.26.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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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블렌디드 러닝을 적용한 대학 교양체육 수업의 잠재적 수용의도를 이용자 혁신성을 외부변수로 추가한 기술용모델을 통해 실증적으로 규명하는데 있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비확률표본추출방법중 편의표본추출법을 이용하여 서울과 경기 지역 소재 대학의 교양체육 수업을 수강한 참여학생 350명을 표본집단으로 선정하였고, 설문지 회수 과정에서 불성실하게 응답된 22부를 제외한 총 328부의 설문지가 최종 분석에 사용되었다. 자료분석은 SPSS 28.0 및 AMOS 26.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 상관관계 분석, 구조방정식모형 분석을 실시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이용자 혁신성은 지각된 용이성과 지각된 유용성 모두에 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둘째, 지각된 용이성은 지각된 유용성에 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셋째, 지각된 용이성은 수용의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마지막으로 지각된 유용성은 수용의도에 직접적으로 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이상의 결과를 통해 학습자의 개인적 특성인 이용자 혁신성은 블렌디드 러닝을 적용한 대학 교양체육 수업의 수용과정에서 직 · 간접적 효과가 있음이 증명되었으며, 이를 통해 기술수용모델의 활용 가능성과 확장성을 확인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결과
Ⅳ. 논의
V.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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