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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박기령 (홍익대학교) 김현준 (홍익대학교) 김건동 (홍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25권 제10호
발행연도
2024.10
수록면
2,751 - 2,761 (11page)
DOI
10.9728/dcs.2024.25.10.27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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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빠르게 성장하는 XR에 최적화된 모듈형 XR 광고 제작 플랫폼을 통해 새로운 XR 광고 생태계 제안을 하는 데 목적이 있다. 관련 연구 분석을 통해 생성형 AI 접목 가능성 및 XR 광고의 특징을 도출한 후 지각된 상호작용성의 4개 측면을 기준으로 선행사례를 분석하여 광고 효과를 높이는 요인을 분석하였다. 이후 광고 프로세스의 2개 방식을 비교 분석하고, 이해관계자의 3주체인 광고주, 광고 제작자, XR 사용자를 중심으로, 6개 터치포인트에 대해 XR 광고의 고객 여정 지도를 제작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퍼소나를 도출한 후 트리거, 오브젝트, 인터랙션, 카피로 구성된 모듈 시스템인 애드 포맷을 정의하였다. 마지막으로 XR 광고 제작 프로세스별 3주체의 관계 시나리오에 따라 프로토타입을 제작하였다. 본 연구는 사용자의 콘텐츠 경험 단절을 최소화하고 광 고 효과가 높은 상호작용형 XR 광고가 효율적으로 제작될 수 있는 생태계 차원의 제안을 시도한 점에 연구 의의가 있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관련 연구
Ⅲ. 서비스 컨셉 및 시나리오 도출
Ⅳ. 애드포맷을 활용한 광고 프로세스 가이드라인
Ⅴ.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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