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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수현 (성균관대학교) 김지엽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도시설계학회 한국도시설계학회지 도시설계 한국도시설계학회지 제25권 제5호(통권 제125호)
발행연도
2024.10
수록면
25 - 42 (18page)
DOI
10.38195/judik.2024.10.25.5.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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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서울시 한강변에 연접한 아파트 166개소에 대한 현황 조사 및 도시계획적 측면과 단지계획적 측면에서의 물리적 특성을 분석하여, 효과적인 재정비 계획과 관리 방안을 제시하기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도시계획적 측면으로는 연구대상지의 96.4%가 일반주거지역에 위치하고, 양측 한강변 길이의 약 40% 이상이 아파트로 개발되어 주거 중심의 단일 용도로 활용되고 있었다. 이는 기능적으로 도시 내 수변공간의 잠재력을 충분히 활용하지 못하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향후 한강변의 도시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복합용도의 도입을 적극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된다. 또한 한강(공원) 접근성을 분석한 결과, 근본적으로 한강변 아파트들은 고속화도로로 인해 단절되어 있어 한강(공원)과의 직접적인 연결이 어려울 뿐만 아니라 담장, 펜스 또는 완충녹지가 단지 경계부를 둘러싸고 있어 주변 지역에서의 접근이 제한되어 있었다. 서울시가 조성한 다양한 접근시설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한강변 아파트를 통과해야 한강(공원)으로 접근할 수 있는 근본적인 문제 해결을 위한 ‘공공보행통로’ 조성, 특별건축구역 등을 활용한 개방된 단지 경계부 조성 등과 같은 현실적인 대책이 필요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단지계획적 측면에서는 다양한 대지 규모의 아파트가 분포하고 있으며, 특히 일반적으로 양호한 단지계획이 어려운 소규모 아파트의 경우, 일정 규모 이상의 블록 단위로 종합적인 단지계획 수립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여 점적인 난개발을 방지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한강변 연접 아파트는 판상형 일자형 주거동을 한강변을 따라 평행으로 배치하는 유형이 압도적이기 때문에 한강변 도시경관이 단조롭고 획일적이라는 평가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주요한 원인이 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배치유형이 대다수인 이유 중 하나는 한강변을 따라 형성된 대지의 형태가 좁고 선형인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와 같은 대지형상을 고려한 주거동 형태와 통경률 확보를 위한 구체적인 계획지침이 마련될 필요가 있다.

목차

국문요약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고찰
3. 분석의 틀 및 대상지 일반현황
4. 한강변 연접 아파트의 특성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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