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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성권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김대상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강윤석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김태훈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암반공학회 터널과 지하공간 터널과 지하공간 제34권 제5호(통권 제172호)
발행연도
2024.10
수록면
543 - 553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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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상에 위치한 기존의 철도 선로를 대체하기 위한 새로운 지하 구조물 건설에 대한 관심, 언론 보도, 및 논쟁이 증가하고 있다. 이 새로운 사업 계획은 도시에 더 많은 주택과 녹색 편의시설을 제공하기 위한 공간 확보를 목표로 한다. 도심은 이미 밀집되어 있기 때문에 터널 기술자가 개발되지 않은 자연 그대로의 지반 조건을 맞닥뜨리는 경우는 거의 없다. 반면, 이 새로운 사업 계획은 토사 조건에서 새 터널이 작은 토피를 사이에 두고 지표면에 있는 기존 선로에 평행하게 시공되는 독특한 시나리오를 제공한다. 본 논문은 터널 굴착에 따라 선로에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는 궤도 틀림을 산정하기 위해 반경험적 접근 방법을 이용해 수행된 연구에 관해 기술한 내용을 수록한다. 본 논문은 새 터널과 기존 선로의 상대 위치에 따른 선로의 회전을 도시한 등고선도를 제시한다. 터널 기술자는 본 논문이 제시하는 등고선도를 철도지하화 사업 관련 터널 노선 설계에 참고할 수 있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3. 토론
4.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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