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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진성희 (숭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중국소설학회 중국소설논총 중국소설논총 제72호
발행연도
2024.4
수록면
133 - 149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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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영화 <매염방>이 홍콩 영화계의 대표적 스타였던 매염방이라는 전기적 인물과 그녀가 살아갔던 시대 및 홍콩의 문화적 환경을 어떻게 묘사했는지를 분석한 것으로 영화가 매염방과 홍콩의 아우라를 어떠한 형식을 통해 재현했는지를 중점적으로 고찰했다. 영화 <매염방>은 ‘거대한 플래시백’ 속에 당시 홍콩 영화산업 내의 주요 인사들을 비롯해 배우 장국영, 언니 매애방과 같은 부차적 인물들을 등장시킨다. 이들은 그저 주인공 매염방의 정체성을 추적하기 위해 재구성된 주변적 인물이 아니라 당시 홍콩(영화)의 환경에 관한 중요한 맥락과 상징을 이룬다. 이러한 영화 <매염방>의 역사>전기 영화로서의 미학적 실험 전략은 그다지 가시적이지 않다. 그러나 이 영화는 과거의 시간을 재해석하며 상실된 혹은 현실에는 부재한 공통의 담론 기반을 형성하는 포스트 메모리의 콘텐츠로 기능할 가능성을 지니며 특정한 홍콩(영화)의 시간성을 전승하려는 정서를 일구어내고 지금 홍콩의 정치적 의제에 대한 사유로 대중을 이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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