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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나주리 (동덕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서양음악학회 서양음악학 서양음악학 제27권 제1호
발행연도
2024.5
수록면
11 - 38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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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칼 필립 엠마누엘 바흐의 쳄발로 협주곡을 ‘선적인 발전의 역사관’으로부터 분리해, 그 독창적이고 독자적인 구조, 양식, 언어, 표현의 면면들을 분석적으로 읽고 드러내는 것을목적으로 하며, 《쳄발로 협주곡》 Wq 23을 구체적 분석 대상으로 삼는다. 바흐의 쳄발로 협주곡은 작곡가가 격동의 시대에 함께 격동하면서 ‘자기 것’을 모색하고 실험하며 이루어 낸 ‘고유영역’이다. 특히 베를린 궁정의 갖가지 모순과 갈등과 긴장의 상황에서 그의 음악은 극적 다층성및 복합성의 특징을 띠었는데, 이때 태생적으로 갈등과 긴장, 동시에 조화의 본성을 지니는협주곡으로 바흐는 그러한 정서와 표현을 마음껏 쏟아냈다. 그렇게 독창적 천재(Originalgenie) 바흐는 결국 아버지 요한 세바스티안 바흐가 창출해 낸 장르로써 자기의 고유성 짙고 새로운, 더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다층성과 복합성, 극한성이 뚜렷한 구조, 양식, 언어, 작법, 표현을 성취해 냈다. 그리고 그 바탕에는 자유와 실험 정신이 짙게 드리워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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