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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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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음악연구소 이화음악논집 이화음악논집 제22권 제3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83 - 213 (3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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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피리협주곡의 시대별 전개양상을 통해 피리협주곡을 총체적으로 살펴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최초의 피리협주곡이 창작된 시기부터 2017년까지를 시간적 범위에 두고 사회·문화상황과 주요 작곡가의 업적에 따라 ‘태동기’, ‘성장기’, ‘확장기’, ‘전성기’ 네 개의 시기로 구분하여 각 시기의 특징을 살펴보았다. ‘태동기’는 1950~1970년대까지로 1957년 발표된 최초의 피리협주곡을 시작으로 국가 주체의 작곡 공모전을 통해 정악과 메나리 등 전통음악을 용재로 한 피리협주곡들이 발표되기 시작하였다. ‘성장기’는 1980년대로 국악 대중화의 영향으로 서양음악어법을 적극적으로 활용한 작품들이 발표되었다. 또한 판소리와 사물놀이, 산조에 대한 대중적인 관심은 피리협주곡까지 전파되어 산조를 소재로 한 작품이 작곡되었다. ‘확장기’는 1990년대로 작곡가들이 다양한 소재와 감정을 표현하기 시작했으며, 개량악기를 사용한 협연곡이 등장하였다. 또한 악기 연주자들이 작곡에 활발하게 참여하기 시작하였다. ‘전성기’는 2000년대 이후로 새로운 세대의 작곡가들이 등장해 다양한 어법과 소재를 활용하여 개성이 드러나는 피리협주곡을 작곡하기 시작하였다. 그로 인해 피리협주곡이 양적·질적으로 비약적 팽창을 이루었다. 또한 피리 연주법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피리연주가들은 서양 관악기의 연주법을 피리에 도입하여 피리 연주법을 확장시키고자 하였다. 이상의 연구를 통하여 피리협주곡의 전개양상을 살펴보았다. 피리협주곡은 창작음악의 역사적 흐름과 함께 성장하였으며, 현재도 계속 해서 성장해 나가는 과정에 있다. 앞으로 피리협주곡이 더욱 발전해 나가기 위해선 현재 피리협주곡이 갖고 있는 음악적 한계와 이를 극복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여야 한다. 본 연구를 통해 피리협주곡의 전개양상을 살펴보는 것이 그 방안을 찾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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