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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서교 (고려대학교) 신민철 (아이스크림미디어) 황경빈 (고려대학교) 박인우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공학회 교육공학연구 교육공학연구 제40권 제2호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571 - 611 (4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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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전문직은 국가의 요구와 학교 현장의 요구를 두루 이해하고 교육정책의 기획, 제도 정비, 보급 및 확산 등의 전 과정에 개입한다. 따라서 인공지능 교육정책사업을 주도하는 교육전문직의 인식은 향후 인공지능 교육정책의 성패와 높은 연관성이 있다. 이에 착안하여 본 연구에서는 시․도교육청 및 부속 기관에서 인공지능 교육 관련 업무를 수행하고 있는 교육전문직 8인을 대상으로 인공지능 융합교육에 대한 인식을 질적 연구방법을 적용하여 다루고, 교육적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면담은 개방형 질문의 방법과 절차를 참고하여 진행되었으며, 면담결과는 귀납적 방법에 따라 분석되었다. 연구결과, 첫째, 교육전문직은 인공지능 융합교육 필요성에 대하여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으며, 학생의 미래역량 성장과 교수자의 교수학습 지도 및 업무 수행 효율성 증대를 주요 목적으로 인식하였다. 둘째, 교육전문직은 인공지능 교육에 대한 불분명한 교육적 정의, 교육청 간 과도한 경쟁에 따른 성과위주 교육정책 추진, 교사 간 인식 및 역량 격차 등을 인공지능 융합교육 방해요인으로 인식하였다. 셋째, 교육전문직은 인공지능 융합교육 활성화를 위해 교육과정 속 인공지능 융합 강화, 데이터 활용 여건 마련 및 장기적 관점의 접근 시도, 교사 전반적 태도 및 분위기 개선, 교사 수준별 전문성 강화 방안 마련 등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인식하였다. 본 연구는 향후 인공지능 융합교육 활성화 과정에 유의한 시사점을 제공하며, 관련 정책운영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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