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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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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전우정 (인제대학교) 문현경 (서울대학교) 김민지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30권 제2호
발행연도
2024.4
수록면
641 - 662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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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젝트 기반 협업 학습은 협업, 의사소통, 비판적 사고, 디지털 리터러시 등 핵심 역량을 강화하는효과적인 교수학습 방법으로 주목받고 있다. 그러나 프로젝트 기반 협업 학습에서는 불평등한 참여, 갈등, 학습 소외와 같은 문제가 지속되고 있다. 본 연구는 아이디어 생성 단계를 중심으로 프로젝트기반 협업 학습을 지원하는 인공지능 챗봇 프로토타입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연구 절차는 문헌 검토 및 요구 분석, 설계 원칙 및 가이드라인 도출, 초기 프로토타입 개발, 사용성 평가, 최종 프로토타입 개발의 5단계로 구성되었다. 연구 참여자는 프로젝트 기반 협업 학습 경험이 있고 다양한 유형의 챗봇을 5회 이상 사용해본 경험이 있는 대학생과 대학원생으로 구성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프로젝트 기반 협업 학습 맥락에서 아이디어 창출을 위한 지원 도구로서 인공지능 챗봇의 잠재력을 확인하였다. 개발된 인공지능 챗봇 프로토타입은 스캠퍼 기법 규칙을 안내하고 학습자의 아이디어 생성과정을 적응적으로 지원할 수 있다. 또한, 인공지능 챗봇은 긍정적인 피드백과 정서적 지원을 제공함으로써 프로젝트 기반 협업 학습 상황에서 학습자의 아이디어 창출을 촉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로 산출된 인공지능 챗봇 프로토타입은 실제 교육 현장에서 프로젝트 기반 문제해결 수업의 효과적인 운영과 학습자의 학습 성과 향상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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