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지현경 (경희대학교) 이가영 (백석대학교) 김민지 (서울대학교) 허선영 (서울신학대학교) 한정윤 (한국교육개발원) 임재원 (유나이티드어소시에이츠) 정종현 (유나이티드어소시에이츠)
저널정보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29권 제1호
발행연도
2023.3
수록면
31 - 54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영어 말하기 학습의 중요성은 날로 증가하고 있으나 최근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수업 등으로 영어 말하기를 학습하기가 어려워지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첨단 기술이 적용된 AI 챗봇이 이를 극복할 수 있는 대안으로 활발하게 연구되고 있는데, 효과적인 언어학습을 위해서는 챗봇과 챗봇을 활용한 학습경험 설계가 심도 깊게 연구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설계․개발 연구 방법론을 적용하여 영어 말하기 학습을 위한 AI 챗봇 활용 학습경험 설계원리를 개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요구분석, 사례분석, 문헌분석을 통해 초기 설계원리와 상세지침을 도출하였고, 이를 기반으로 두 차례의 전문가 타당화를 실시하였으며, 6명의 전문가가 참여하였다. 연구결과, 적극적 발화 유도의 원리, 개인 맞춤형 대화의 원리, 적응적 지원의 원리, 정서적 상호작용의 원리, 동기유발의 원리, 총 5개의 원리가 도출되었으며, 하위로 19개의 상세지침이 정리되었다. 본 연구결과에 기반하여 학습자의 발화를 유도하는 것의 중요성, 정서적 상호작용의 필요성, 학습자 데이터 기반의 개인화된 학습경험과 적응적 학습지원의 필요성이 논의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